소셜데이팅 앱, 술 석잔 얻어먹기엔 이르다고 전해라~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학교 친구나 직장 동료 등을 통해 사람을 소개받는 경우는 물론 클럽이나 각종 모임 등을 통해 우연적 만남을 가질 기회도 줄어들고 있어서다.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문화와 MZ세대(1980~2000년대생) 디지털 정보력이 결합한 현상으로도 풀이된다. 메타버스 도시가 배경인 데이팅 앱 '싱글타운'에서는 실제 사용자의 아바타가 "거리를 걸으며, 가고 싶은 곳과 대화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한다. 아바타를 탭하면 사용자의 실제 사진을 볼 수 있고, 대화를 시작하거나 가상세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다. 전혀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두 사람이 만나는데 당연히 서로 다를 수밖에 없지만, 적어도 음악, 영화, 책 등의 취향이나 감성을 먼저 일치시키고 그 다음에 서로의 차이점을 발견해 나가는 것이 새로운 재미라고 생각한다. ‘불친절했던’ 만큼 가장 ‘믿을 수 있는’ 소셜 데이팅 서비스가 될 것이다.


1990년대 들어 PC통신으로 생판 모르는 사람과 인연이 닿을 가능성이 열렸고(영화 ‘접속’), 인터넷 채팅과 e-메일로 연정을 키워갈 수도 있었다(영화 ‘유브 갓 메일’). 이제는 온라인 매칭 사이트에서 이성을 소개받고 데이트 코칭을 받는 일이 영화나 드라마(영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드라마 ‘가십걸’ 등)에 심심치 않게 등장할 만큼 자연스러워졌다. 2013년 퓨 리서치 센터의 조사에 의하면 온라인에서 매치되는 사람들 중 1/3은 매치가 성사되어도 상대를 만나지 않았다고 한다. 2005년의 조사 결과에서는 절반의 사람들이 매치된 상대를 만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온라인 데이팅의 공간이 이미 범람하고 있는 듯 하지만 현명한 대안을 위한 자리는 언제나 남아있다. 여러분도 이미 포화상태라고 느껴지는 어떤 영역에서든 혁신을 위한 도전을 멈추지 않기를 바란다. 돈, 자동차와 비싼 물건들을 과시하는 불쾌한 사진은 올리지 말고 행복해 보이는 프로필 사진을 선택하면 더 매력적인 프로필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을 마케팅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정직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가입 심사가 신청자의 얼굴 사진 위주로 진행되는 탓에 아만다 평점으로 본인 외모 수준을 판단하는 경우도 있어 사실상 얼굴 평가 앱이라는 평도 받고 있다. 예전에는 친구나 가족 등 지인을 통해 이성을 소개받았지만 이제는 모바일 앱에서 이성을 직접 선택하고 만날 수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미국 데이팅 서비스 산업 규모는 2020년 39억4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1% 성장했다. IBIS World는 2021년에는 성장률이 전년대비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는 2025년까지 해당 시장이 대체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개인 거리두기'기능으로 다른 아바타와 일정 거리 이상 가까워지는 것을 방지하여 원치 않는 행동을 더 쉽게 피하도록 돕고, 그 밖에도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신고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VR에서 가해자는 아주 나쁜 말을 구두로 전달할 수 있고, 이때 아바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1위 데이팅 앱 틴더는 여성의 안전이야말로 "핵심"이 되었다고 말한다.


모랄레스의 말대로 데이팅 앱들은 거의 대부분 공격적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안전하지 않은 방법으로 보관 및 공유해왔다. 지난 6월 프라이버시 전문 단체인 프로프라이버시는 매치나 틴더 등 수많은 데이팅 앱들이 사용자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는 사실을 적발했다. 순수하게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데 사용하는 것도 아니었다.


에이치소사이어티 설립자인 최호승 대표는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으로 2015년 해당 앱 출시와 사업화를 통해 국내 소셜 데이팅 앱 업계와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1세대 소셜 데이팅 앱을 주력으로 시장 영향력을 넓혀나가는 가운데 2세대 소셜 데이팅 앱 출시를 통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틴더가 이러한 콘텐츠를 선보인 이유는 유저에게 새로운 데이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프로필 사진과 소개 글로 이성을 선택하던 기존 방식을 넘어 각자 시청한 스토리에서 얻은 단서를 주고받으며 데이트 상대를 알아가도록 만들겠다는 의도다.


업계 관계자들은 데이팅앱을 이용한 파트너 찾기 트렌드가 뉴노멀시대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타인의 사진과 정보를 도용하여 소셜데이팅 어플에서 활동하거나 신분을 위장해 만남을 가진 뒤 범죄 행위를 저지른 사건까지도 발생하였다. 아니요, 스캐머인 사용자를 보유하긴 하지만 인기 데이트 앱 자체는 사기가 아닙니다. 온라인 로맨스 스캐머는 인기 데이트 앱을 사용하여 피해자를 찾고 피해자와 소통합니다. 또한 스캐머는 진짜 데이트 사이트를 모방한 가짜 데이트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21년, 사이버 보안 회사인 Trend Micro는 1,500만 개가 넘는 가짜 데이트 사이트를 감지했습니다.


인스타나 페이스북으로 화제가 되었던 어플같은 경우에는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 이용자는 교육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시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무료 이용 기간 동안은 이의 신청 및 민원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② 게시자의 사전 동의가 없이는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에게 부여된 이용자번호에 의하여 발생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② 명백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가 이용자번호를 공유, 양도 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①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교육정보원이 지정한 양식에 따라 온라인신청을 이용하여 가입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 내용들을 참고하여 정말 상식적으로 이 정도는 지켜야지! 하는 것들에 대한 개인적인 기준을 가지고 그 기준에 대해 No라고 답변하거나 답변을 교묘하게 회피하는 서비스는 사용하지 않는 주체성은 있어야 한다. 당신이 잃을 것이 많거나 평소에 개인정보 보호에 신경을 쓴다면 아래 사항을 꼭 확인하라. 선별된 대한민국 상위 8% 매력 남녀들의 소개팅 앱이라는 슬로건으로 명함을 찍어 올려야 하는 등의 꽤 까다로운 직장 인증과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게 단점이지만 그만큼 검증된 상대를 만날 수 있다. ’ 등의 자기자랑을 이끌어 내는 질문에 대한 주관식 응답으로 프로필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다.

강남 오피 오피가이드 오피가이드 강남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